결혼 전 우울증

2009. 11. 14. 10:40혼례(결혼)

결혼전 우울증

 
 
결혼은, 여행의 시작이다. 생각만으로도 즐겁고 설레는 여행. 하지만, 결혼이란 여행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숨어 있다는 것. 결혼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과 갈등은 누구나 겪는다. 그러나 이런 불안함과 두려움이 점점 커져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 과연, 행복한 여행을 떠날 수 있을지 결혼 전 찾아온 마음의 불청객. 우울증에 대하여 궁금증을 물었다.


 


Q 우울증이란 무엇이며,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울증이란 우울감이 들고 식욕이 떨어지며, 일상사에 대해 흥미나 관심이 저하되는 상태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지속 할 때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증상 이외에도 쉽게 짜증이 난다든가 사소한 일에 민감해지고 쉽게 무기력감과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도 우울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내과적인 질환이나 약물의 영향으로도 올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Q 결혼을 앞둔 신부들에게 우울증이 찾아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결혼에 대한 지나친 환상이나 기대감 또는 과장된 두려움이 신부들을 우울하게 만들 수 있고 나아가 결혼 후 임신과 양육에 대한 기대감과 동시에 불안감, 부담감의 감정적인 어려움이 갈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경제적인 문제나 시부모가 될 분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때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무의식적인 요인으로 부모가 원만한 관계를 갖지 못했을 경우와 자존감이 낮은 경우,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지나친 염려가 결혼에 대해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또 다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우울증을 방치한 채 결혼 생활을 지속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결혼은 새로운 관계를 맺어나가며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정의 구성원이 되어 성숙해나가는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내면 갈등이나 감정적인 어려움이 심할 경우,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결혼 후 해결해 나가야 하는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으며 출산 후 또는 그 밖에 문제들에서 우울함이나 불안을 품게 될 수 있습니다.



Q 결혼 전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법이 있나요?
결혼은 성인으로 남자와 여자가 각각, 또는 관계 안에서 성숙해가는 과정입니다. 부부가 살다 보면 항상 좋을 수만은 없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상대방의 탓으로 돌리기보다는 서로의 신뢰를 쌓아가는 좋은 계기로 삼는다면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자라왔기 때문에 이해되지 않는 면이 많이 보이더라도 자주 대화를 함으로써 친밀감을 쌓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이해하는‘사랑’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Q 결혼을 앞둔 신랑신부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행복한‘결혼생활’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쉽지는 않겠지만 상대방의 입장에서 마음을 쓰도록 노력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지 못했다고 불평하기보다 내가 상대방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도록 노력한다면 행복한 결혼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이나 선입견, 관계에 얽매이지 말고 지금 내 옆의 사람과의 만남을 소중히 하시고 결혼이라는 여행길에 최고의 길동무가 되길 바랍니다.

 


도움말 박태영(엔와이유 정신과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