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3. 24. 09:12ㆍ 인물열전
① 『국조방목(國朝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貴 11655])
⇒"전의민(全義民)"
② 『국조방목(國朝榜目)』(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K2-3538])
⇒"전의민(全義民)"
③ 『등과록(登科錄)』(동양문고(東洋文庫, Toyo Bunko)[Ⅶ-2-35-0])
⇒"전의민(全義民)"
④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 106])
⇒"김의민(金義民)" "一云全"이라는 두주가 있음.
[ "一云全"의 의미는 일설에는 "전의민(全義民)"이라는 뜻임]
⑤ 『국조방목(國朝榜目)』(국립중앙도서관[한古朝26-47])
⇒ "김의민(金義民)“
동일인물을 두고 5개의 공신력 있는 기록이 다를 때 어떤 인물을 대표로 하고 다른 인물을 ‘일명’으로 부가 기록하여야 하는가?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저는 다수설인 전의민을 대표로 기록하고 일명 김의민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전의민(일명: 김의민)]
전의민은 3표이고, 김의민은 2표입니다. 더 나아가 전의민이 부기되어 있는 표현을 포함하면 4대 1이 됩니다.
그러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에서는 김의민을 대표로 표현하고 부기로 전의민을 기록하였습니다..[김의민(일명: 전의민)]
저는 마음으로 흔쾌히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지요?
1. 등재 결과
김의민(金義民)
상세정보
자료수정내역
[문과] 선조(宣祖) 36년(1603) 계묘(癸卯) 식년시(式年試) 병과(丙科) 11위(21/33)
[인물요약]
UCI G002+AKS-KHF_13AE40C758BBFCU9999X0
일명 전의민(全義民)[文](주1)
자 의백(宜伯)(주2)
본인본관 미상(未詳)(주3)
거주지 강릉(江陵)【補】(주4)
[관련정보]
[이력사항]
선발인원 33명 [甲3‧乙7‧丙23]
전력 훈도(訓導)
관직 공조좌랑(工曹佐郞)
[가족사항]
[부(父)]
성명 : 김축(金軸)(주5)
[주 1] 일명 :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 106])과 『국조방목(國朝榜目)』(국립중앙도서관[한古朝26-47])에는 성명이 "김의민(金義民)"으로 기록되어 있음.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에 "一云全"이라는 두주가 있음.
『국조방목(國朝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貴 11655]), 『국조방목(國朝榜目)』(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K2-3538]), 『등과록(登科錄)』(일본 東洋文庫(Toyo Bunko)[Ⅶ-2-35])에는 "전의민(全義民)"으로 나옴.
[주 2] 자 : 『정선전씨대동보(旌善全氏大同譜)』(1990) 권1, [42쪽]에는 자가 "의경(宜卿)"으로 나옴.
[주 3] 본관 : 『정선전씨대동보(旌善全氏大同譜)』(1990) 권1, [42쪽]을 참고하면 본관은 "정선(旌善)"임.
[주 4] 거주지 : 『국조방목(國朝榜目)』(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K2-3538]) 내의 급제 기록을 참고하여 거주지를 추가.
[주 5] 부 : 위에 언급한 방목들에는 부가 "축(軸)"으로 나옴. 『정선전씨대동보(旌善全氏大同譜)』(1990) 권1, [42쪽]에는 부명이 "전윤(全玧), 초명 륜(倫), 자 백옥(伯玉), 호 돈서(敦叙)"로 나옴. 조부는 전공간(全公侃), 증조부는 전성명(全性命)으로 나옴.
[출전]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 106])
[소장처]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 106]); 『국조방목(國朝榜目)』(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貴 11655]‧[奎 5202]‧[古 4650-97]); 『국조방목(國朝榜目)』(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일사 351.306 B224]); 『국조방목(國朝榜目)』(국립중앙도서관[한古朝26-47]); 『국조방목(國朝榜目)』(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K2-3538]); 『등과록(登科錄)』(일본 東洋文庫(Toyo Bunko)[Ⅶ-2-35]); 『해동용방(海東龍榜)』(국립중앙도서관[古6024-157], 原:일본 東京大学 阿川文庫(도쿄대학 아가와문고)[G23-176]); 『만력계묘식년문무과방목(萬曆癸卯式年文武科榜目)』(하버드옌칭도서관(Harvard-Yenching Library)[K 2291.7 1748 (1603)]); 성암고서박물관[성암2-712]
2. 수정과정
① 신고
No. 23003 [오류신고] 문과 급제자 전의민(全義民) 추가등록 및 신규 등록 요청 |
이름 : 전과웅 등록일 : 2018-03-22 조회수 : 32 |
|
문과 급제자 전의민에 대하여 붙임과 같이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추가등록 및 신규 등록을 요청합니다. 증빙자료 1. 국조방목 2. 정선전씨 대동보 (1990년) 3. "詩評補遺"에 나오는 전의민의 시 |
① -1 문과 급제자 「전의민」 신규 등록 요청
● 과거 및 취재
○ 전의민(全義民)
[문과] 선조36년(1603) 계묘 식년시
[인물요약]
자 宜卿
본인본관 정선
거주지 강릉
[이력사항]
공조좌랑, 이조정랑
[가족사항]
부 玧
조부 公侃
증조부 性命
② 문과 급제자 「전의민」 추가 등록 요청
[성씨와 본관→정선전씨→관련인물들→정선전씨의 과거 및 취재합격자→문과]에 문과급제자 「전의민」을 붙임과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추가 등록 요청합니다.
근거 ① 국조방목
근거 ② 족보(정선전씨대동보 1990년)
47 세 子 義民 의민
無后 字 宜卿 宣祖 癸卯 興沙西公湜 (주 1)登第文科 官至 判官 吏曹正郞 公志於淸儉早退 江湖與鄕人諸君子 修龍虎契 下良辰設 佳會時 人謂一鄕善士 墓先塋下 失傳
근거 ③ 전의민의 시
해체의 詩學 : 파격시의 세계 [전의민 (全義民 )]
슬픈 웃음 , 解體 의 詩學
"절대적 진리도 , 선도 없다는 해체주의는 세상일에 집착하지 않는 일종의 허무주의다 . 왜곡된 현실을 왜곡되게 표현하는 해체시에서 온갖 비속어 , 욕설 등이 서슴없이 구사되는 언어의 테러리즘을 보게 된다 .
해체시의 어조는 진지하지 않고 너무나 유희적이고 거칠다 ."(김준오 ,《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비평사 , 1992) p.17).
"해체주의는 자명한 이치와 질서와 도덕을 근본적으로 회의한다. 세계를 가변적이고 일상적이며 부조리한 것으로 인식한다. 자아도 더 이상 일관되게 세계와 교섭하고 대결하는 심리적 통일체나 종합적 기능으로 보지 않는다. 그래서 해체시는 무질서한 세계를 , 파편화된 세계를 그대로 수용한다."(p.152)
80 년대의 해체시를 두고 한 이 언술들은 필자가 읽기에 마치 김삿갓의 시를 두고 한 말처럼 여겨진다.
예전 鄭澈 (주 2)이 관동부사로 있을 때 일이다 . 강릉 사람 全義民 (주 3)이 시를 잘 지었는데 , 송강이 그에게 말하기를 , "내가 전에 平昌 에 갔을 때 藥水 라는 지명이 있기에 한 구절을 지었는데 그 바깥짝을 얻지 못했다 " 하고 읊조리기를 ,
땅 이름 藥水 인데 병 고치기 어렵고
[地名藥水難醫疾 ]
라 하였다 . 그러자 全義民 이 말하기를 , "그 대구 (對句 )가 있지만 감히 여쭙지 못하겠습니다."하였다 . 송강이 억지로 말하기 하니 , 그가 말하였다 .
역 이름 餘粮 인데 주림 구하지 못하네 .
[驛號餘粮未救飢 ]
餘粮 은 강원도 정선 땅에 있던 역 이름이었다 . 송강이 낯빛을 고치고 그를 대하였다 . 대개 시 속에 풍자의 뜻이 담겼던 것이다 . 《詩評補遺 》에 보인다.
두 구절이 모두 지명을 가지고 훈으로 풀어 유희한 것이지만 , 담긴 뜻은 진지하다 .
(주 1)
전식 [全湜 ]
조선 중기 문신 . 정경세 · 이준 등과 산수를 유력하여 , ‘상사의 삼로 ’로 불렀다 .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적을 방어하였다 . 1642 년 중추부지사 겸 경연동지사 · 춘추관동지사에 이어 대사헌에 보직되었으나 취임하지 않았다 .
(주 2)정철 [鄭澈 ]
출생 - 사망
1536 ~ 1593 선조때 이조좌랑
(주 3)중종때 헌납을 역임한 全公侃 의 孫子 임
崙 敏行 性命 公侃 玧 義民
① -2 국조방목
① -3 정선전씨대동보
② 답변
No. 23004 [답변완료] 문과급제 김의민. 각주로 처리하였습니다. |
이름 : 운영자 등록일 : 2018-03-22 조회수 : 16 |
|
안녕하십니까. |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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