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의 운동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2008. 11. 4. 20:57게시판

      "10분의 운동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중년 이상 여성들의 경우 매일 단 10분의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과거에 비해 나아졌다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루이지애나주(州) 배튼 루지에 있는 페닝턴 생물의학연구센터는 최근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AHA) 학술대회에 이런 내용의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연구진은 평균 연령이 57세로, 주로 앉아있기를 좋아하는 폐경기 여성 430명을 3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일주일에 70분 운동을 하도록 하고 2번째 그룹은 일주일에 135분, 3번째 그룹은 190분을 운동하도록 했다.

 연구팀은 이어 실험을 실시한 지 6개월 후 통증이나 허리를 구부릴 수 없는  것과 같은 신체활동의 제한 등 육체적 건강 상태와 함께 초조하거나 우울함 또는 평온함, 행복감 등의 정신적 건강 상태를 체크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운동량이 할당된 그룹이 삶의 질 측면에서 가장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적게 운동한 그룹도 신체 건강과 활력, 정서적 건강  및  대인관계 등에 있어 눈에 띌 정도로 좋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연구진의 티모시 처치 박사는 “가벼운 발걸음으로 매일  단  10분만 걸어도 된다”고 13일 로이터와 전화 통화에서 밝혔다.

 그는 실험에 참여한 여성들이 평균적으로 단지 1.5∼2.5㎏의 체중을 감소시켰을 뿐이라고 소개한 뒤 “삶의 질 측면에서 나타난 이런 변화는 몸무게로부터 비롯된 게 아니다. 그같은 변화는 활동(activity)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처치 박사는 이번 실험이 비만. 과체중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망가진’ 여성들이 어떻게 삶의 질을 낫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첫 연구조사라고 덧붙였다.

/ 시카고 로이터=연합뉴스

2008.03.14 14:48 입력


 태극권 유럽서 '새로운 요가’로 인기

 최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태극 및 호흡단련의 날’ 행사에는 세계 34개 국에서 참가한 수천 명의 태극권 애호가들이 참가해 태극권을 선보이고 강의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는 중국의 태극권(太极拳)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해마다 열리며 올해로 7회를 맞았다.

 최근 들어 중국 전통 무술인 태극권이 서방국가에 알려지면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그 연구 결과들이 하나 둘 발표되고 효과가 입증되면서 동남아를 비롯해 미국, 유럽 등 세계 가지로 널리 전파되고 있다.

 태극권은 동작이 크고 유연하며 간결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 태극권을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

 중국 도시의 이른 아침 공원에서는 언제나 아침 운동으로 태극권을 하는 사람들로 붐빈다. 아침공기를 가르며 온화하고 느리면서도 부드러운 동작으로 하루를 맞는 이 같은 장면이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에도 만날 수 있다. 수련자들은 이를 ‘새로운 요가’라고 부른다.

 최근 미국 케이스 웨스턴대학의 패트리셔 애들러 박사는 태극권이 노인들의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애들러 박사는 “16가지 동작으로 구성돼 있는 태극권이 노인 관절염 환자들의 만성 관절통을 현저히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태극권은 혈액순환, 심장혈관 압력 해소, 평형, 유연성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태극권의 유연한 동작은 중국의 전통 무술인 우슈와 아무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무용을 하는 것 같은 느린 동작은 내재적인 강한 힘을 가지며 신비한 매력을 갖고 있다.

 태극권의 철학은 폭력을 앞세우거나 진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주 공간의 에너지인 ‘치(气)’를 이용해 몸과 마음, 머리를 하나로 융합하는 운동이다.

 음양오행과 팔괘에 바탕을 두고 기혈이 잘 순환되도록 만든 무술 겸 건강체조인 태극권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손발을 움직이다 보면 저절로 명상이 되고 12경락이 열려 오장육부가 강화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태극권의 최대 장점은 사람들의 성격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한 단계, 한 단계 훈련을 거치면 거칠고 급한 성격도 차분한 성격으로 바뀌고 오랫동안 연마한 사람들은 얼굴에서는 편안함을 읽을 수 있다.

 태극권은 특별한 장소, 번잡한 도구, 많은 비용이 들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급변하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많은 각광을 받으며 전 세계로 전파되고 있다.

자료출처 :온라인 중국정보, 온바오(on報)

 

10분의 운동으로 행복해지는

 구체적 운동법 소개

 10분의 운동으로 행복해지는 구체적인 운동법으로 태극권을 소개합니다.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서 전 세계로 중계된 태극권을 보셨을 것입니다. 태극권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몸과 마음에 좋은 운동법입니다

 태극권 운동을 하면 끊어지지 않는 움직임으로 몸의 수의근은 최소로 자극하고 마음을 안으로 응집하여 불수의근 즉 내장을 마사지하게 됩니다. 

 다리 움직임만 확대하여 고찰해 보면 다리를 째고 차고 걷고, 해부학상 다리를 구성하는 여러 근육을 새끼 꼬듯 꼬았다, 풀었다 반복하여서(전사경) 복부 근육 속에 있는 소장, 대장, 방광, 위, 간 등을 쉼 없이 지긋이 자극 마사지하여 내장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손을 구성하는 근육들도 나선형으로 꼬았다, 풀었다 반복하여서  온 몸을 자극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온 몸의 근육들을 권투할 때와 같이 긴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품속처럼 포근히 이완하여 운동을 하여 인체의 혈액 순환을 조화롭게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만 이완하여 평화스럽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마음도 이완하고 마음을 단전에 가라 앉혀서(기침단전) 평화와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권투할 때와 같이 근육과 마음을 긴장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혈관을 긴장시키고 수축시켜 혈압이 올라가지만, 태극권처럼 몸과 마음을 방송, 이완 시키면 엔도르핀이 나와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이 내리고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3분 동안 참장공, 7분동안 진씨태극권 노가1로, 노가2로를 수련하기를 권합니다.

태극권을 이용한 10분의 운동으로 행복해 지기 바랍니다.